본문 바로가기
스파르타(부트캠프)/KPT (Keep, Problem, Try)

[내일배움캠프] 미니프로젝트_KPT 회고록 (팀 소개 웹페이지)

by Kimuky 2024. 10. 7.

한 주간 개발했던 미니프로젝트에 대한 회고록을 써보고자 한다.

관련 링크
미니프로젝트 TIL (Today I Learned)
1일차: https://can-kimu-become-a-developer.tistory.com/5
2일차: https://can-kimu-become-a-developer.tistory.com/7
4일차: https://can-kimu-become-a-developer.tistory.com/9
5일차: https://can-kimu-become-a-developer.tistory.com/10 

 


KPT 회고란?

- Keep, Problem, Try 약자로 회고 내용을 KPT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.

- Keep : 계속 이어나갈 부분 (잘하고 있는 것)

- Problem : 불편하거나 문제가 있는 부분 (개선해야할 것)

- Try : Ploblem에 대한 해결 (해결해 나가야 할 것)

 

 

Keep

- TIL 작성

- 회의를 언제나 할 수 있는 분위기

- 팀원들 진행 상황 확인

 

Problem

- 팀원들의 수준 차이

- 코드를 알아보기 힘듦

 

Try

- 개발 범위 축소, 능력에 맞는 역할 배정, 도움

- 코드 컨벤션을 잘 지키고, 클린코드로 노력


Keep

1) TIL (Today I Learned)

- TIL를 통해 오늘 무엇을 공부했는지 확인을 통해 복습을 할 수 있었으며 오늘의 과제 평가에 도움되었음

2) 회의를 언제나 할 수 있는 분위기

- 고민이 되는 문제를 팀원들과 함께 고민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하고 개발에 더욱 집중 가능

3) 팀원들의 진행 상황 확인

- 자신의 개발 상황을 공유함으로써, 팀원들에게 조언을 받아 더 좋은 방향 설정 가능


Problem - Try

1) Problem: 팀원들의 수준 차이

 - 전공자와 비전공자들이 팀을 이루어 개발 능력 및 개발 지식이 차이 발생. 협업에 제약이 발생

Try: 개발 범위 축소

- 개발 범위를 확장하지 않고, 개발 범위를 축소함으로써 개발 기간 내 완성을 목표

Try: 전공자와 비전공자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배정

- 전공자는 Javascript를 이용해 데이터를 처리, 비전공자는 html, css 쪽으로 역할을 나누어 수준에 맞는 업무를 배정

 Try: 전공자가 비전공자에게 도움

- 전공자는 자신의 능력 내에서 비전공자에게 지식 공유 및 코드 리뷰

 

2) Problem: 코드를 알아보기 힘듦

- 자신 혹은 남이 짠 코드를 다시 알아보는 것이 힘듦

Try: 코드컨벤션을 짜보기

- 스네이크케이스, 카멜케이스 등을 지정하여 누가 보아도 이해가 가도록 설정

Try: 중복 코드를 피하고, 주석 처리

- 중복 코드 때문에 길어진 코드는 자신의 능력 내에 처리하고, 안되면 도움을 받기

- 자신이 짠 코드가 어렵다면 주석 처리를 통해 팀원들에게 설명해줄 것